Brand strategy 자존감 향상 심리 케어 서비스

2020. 6. 2. 20:08Branding & Design

브랜드의 중요성

브랜딩은 사람들의 머릿속 인식을 관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경험을 디자인하라의 책 저자 토마스 가드는 브랜드 전략은 경영 전략에 앞설 만큼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비즈니스 모델과 장기적인 실행전략을 잘 수립하는 것은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현금의 흐름을 계획하는 것으로 중요하지만, 결국 제품에 가까이 다가가는 아이디어, 콘셉트,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 전략이 설득의 힘이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가치와 콘셉트의 소비가 늘어가는 밀레니얼 세대가 급성장하는 시대에서 브랜딩은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Overview

마인딩은 모두가 심리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지속하기를 바라는, 온라인 마음관리 서비스 입니다.

 

미션, 비전, 철학

정의된 미션과 비전과 철학입니다. 브랜드를 디자인은 서비스라는 하나의 인격체를 만드는 것과도 같아서, 현재 서비스가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어떤 경험을 느끼게 할 것인지 공감하고, 미래에는 어떤 모습과 지위를 가질 것인지 아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비스는 스스로 행복을 계획하는 경험을 주어, 모두가 심리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게 만들겠다는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Value Proposition

1. 나를 다채롭게 채워가는, 내 일상을 충만하게 느끼는 즐거움

삶의 모든 순간을 여행하듯, 모든 감정과 사건을 더 다채롭게 인지하고, 그 속에서 나의 존재를 더 뚜렷이 느끼도록 합니다.
내 삶에 스쳐가던 모든 사소한 감정을 더 잘 인지하고 많은 것에 감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스로 살아가고 있음을 인지하고, 내 진정한 목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 나의 행복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요즘의 내가 조금 더 괜찮은 것 같다는 뿌듯함

내 삶에 이끌리지 않고, 내 일상을 관리하여 내 마음의 주인이 되도록 합니다.
마음을 관리한다는 것 자체에 자부심을 느끼도록합니다.
나다운 행복이 무엇인지 발견하고, 행복을 잊지않고 매일 실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Brand Code model

먼저 브랜드를 이해하기 위해 브랜드 코드 모델(Brand Code model)을 정리했습니다. 브랜드 코드 모델은 현재 측면의 전략과 미래측면의 전략을 세워, 현재 어떤 전략으로 시장에 진입하여 미래에 어떤 전략을 통해 미션과 비전을 이뤄나갈 것인지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측면의 전략은 제품/혜택, 포지셔닝, 스타일에 대한 전략을 짜는 것입니다. 

제품 : 이 브랜드가 주는 혜택과 경험은 무엇인가
포지셔닝 : 우리 브랜드가 경쟁사들 보다 왜 더 낫거나 다른가
스타일: 무엇이 브랜드 스타일을 특징짓는가

 

이는 각각 미래 측면의 전략인 미션/의미, 비전, 가치로 연결됩니다. 

미션/의미: 우리 브랜드는 의미와 목적을 가지고 있는가
비전: 우리가 갖고자 하는 미래의 포지션은 무엇인가
가치: 브랜드를 친구처럼 신뢰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위는 정의된 브랜드 코드 모델입니다. 브랜드 코드모델을 통해 정의된 전략들에 따라 제품의 말투, 구조, 이미지, 분위기, 콘텐츠 구성 모든 부분이 구성됩니다. 따라서 각각의 전략들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디테일하게 문서화되어야 합니다. 

 

제품

마인딩은 앱을 이용하는 동안 마음이 힐링되는 경험을 줍니다.
앱에 접속하면 보여지는 ui는 따뜻한 햇살이 비추는 것같은 느낌에 마음이 동요됩니다. 바쁘게 돌아가는 업무와 지치는 인간관계에서 나만의 공간을 찾은 것 같은 편안함을 느끼고,따뜻한 물에 몸을 녹이는 듯한 기분을 느낍니다.
마인딩의 새로운 미션들이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는 느낌이 듭니다. 지속적으로 나에게 미션을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말을 걸어 줍니다. 적절한 시간에 오는 지속적인 푸시알림은 충분히 미션을 수행하고 싶도록 설득력있게 말을 합니다.
글에서 느껴지는 따뜻한 말투는 나를 이해해주는 사람이 내게 조언을 해주고 내 이야기를 듣고자 귀기울여주는 느낌이 듭니다.
미션을 수행하면 보여주는 효과는 내 말 한마디와 내 행동에 기뻐해주는 것 같고, 작은 행동 하나하나에 세심히 반응해주어 내가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하루곡선과 감정일기와 같은 매일 주어지는 미션들을 통해 나의 오늘 하루를 돌아보니 내가 다양한 감정과 다양한 경험을 했는지 알 수 있고, 마음상태가 기록되고 관리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마음이 한층 편안해집니다.

포지셔닝

마인딩은 내 하루를 계속적으로 지켜봐주는 느낌이 듭니다. 오전에 오는 푸시알람과 일상을 물어보는 메시지는 오늘 하루를 시작하면 바로 내게 잘 잤는지, 기분이 어떤지 묻습니다.
오늘 하루 내게 마음관리 플랜을 알려주고, 하루를 응원해줍니다.
내가 기분이 좋지 않으면 왜 좋지 않은지 함께 생각해주고, 기분이 좋으면 왜 좋은지 많이 느끼게 해줍니다.
마음상태와 상황에 따라 어떤 마음관리 미션을 하면 좋을지 알려줍니다. 상황에 따라 마인딩에서 제공하는 마음관리를 하니 삶이 다채로워집니다.

스타일

앱을 이용하는 동안 마음이 힐링되는 경험을 줍니다.
앱에 접속하면 보여지는 ui는 따뜻한 햇살이 비추는 것같은 느낌에 마음이 동요됩니다. 
앱의 일러스트 요소들이 다채롭고 산뜻한 느낌이 줍니다. 일상에서 느껴지는 삭막함과 대조되는 따스한 느낌이 듭니다.
매일서비스를 이용하도록 독려하는 푸시알람의 말투가 마치 친구가 내게 말을 거는 듯한 친근함과 따뜻함을 줍니다.
미션의 말투가 활기차고, 따뜻해서 편안하고 덩달아 에너지가 생기는 느낌이 듭니다.
앱에서 보이는 따뜻한 그림들과 아기자기한 요소들이 밝고 기분좋은 미소를 짓게 만듭니다.

미션/의미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마인딩(일상적 마음관리)를 하기 바라며, 마인딩하는 것을 통해 심리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하고, 행복함을 모두가 공유하여 시너지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인간사회에서 서로가 행복함을 나누고, 행복함과 주체적인 삶에 대해 진정으로 고민하고, 사회의 의식이 관계의 소속감과 함께 개인의 삶이 균형을 이루기를 지향합니다.

비전

사람들은 마인딩에 대해서 압니다.
마인딩은 일상적으로 마음관리를 하는 것이고, 마음을 관리하는 것은 헬스장을 다니듯 충분히 필요하고 좋은 것이라고 인지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마인딩이라는 말을 자주합니다. 마인딩이 무엇인지에 대해 궁금하게 하며, 이 뜻을 알고 있음에 자부심을 느끼게 합니다.

가치

마인딩은 마인딩 자체입니다.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없는 마인딩 방법론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루를 매일 관리하고 내 마음의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마인딩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인딩을 하고 있는 크루라는 것이 자랑스럽고, 마인딩이 만드는 글과 컨텐츠를 받아 볼 수 있는 것은 나만 누릴 수 있는 특권입니다.

 

 

Brand Design Keyword

미션과 비전, 철학을 기반으로 서비스가 어떤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는지 한 단어로 정의합니다. 정의된 아이덴티티는 디자인에 적용될 수 있도록 사람의 성격이나 이미지를 나타내는 말을 가져와 디자인 키워드로 정의했습니다.

 

Brand Mind Space

기능적 놀라움

기술적 기능적 효과는 얼마나 많은 놀라움을 창출하는가

어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푸시기능, 알람기능 등 쉬운 접근성으로 더 일상적으로 자주 사용하기에 쉽게 한다.

나에게 추천된 키트가 있으며, 미션이 실제 기대에 부합하는 흥미와 인사이트를 주어 기대에 부합하는 경험을 줍니다.

다양한 키트가 존재하며, 이를 고르고 수집하는 재미를 느낀다.

너무 일상적으로 녹아들어서 당연스럽게 들어오게 만든다.

컨텐츠와 메거진의 언어에서 잘 쓴 에세이와 글을 읽을 때 같은 아름다운 문장, 인사이트풀한 글에서 오는 놀라움을 준다.

 

관계적 놀라움

사회적 커뮤니티 효과는 얼마나 많은 놀라움을 창출하는가

컨텐츠 제공과 메거진에서 이것은 마인딩 크루인 나를 위해 만든 것이라는 인식을 줍니다.

마인딩이라는 서비스에 아는척 하도록 만듭니다.

마인딩이라는 단어에 대해 검색어가 노출되게 합니다. 마인딩->minding-> mind

마인딩이라는 마음관리 방법론에 대해 정의하며, 그에 대한 메거진을 보여줍니다.

마음진단에서는 다른 사람들과 자신의 마음상태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하며,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자신과 비슷하게 마음관리를 이어나가고 있는 사람이 있음을 알립니다.

 

자아적 놀라움

개개인의 자아적 지지효과는 얼마나 많은 놀라움을 창출하는가

나를 챙기고 있고, 변하고 있다는 뿌듯함; 나의 마음진단 결과를 꾸준히 제공하며, 그 변화 추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신이 마인딩의 크루라는 것을 계속해서 인지할 수 있도록 하며, 마인딩 크루만 누릴 수 있는 컨텐츠가 있다는 것을 알립니다.

마이딩을 하고 있는 것이 깨어있는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줍니다.

크루의 이름을 마인딩에서 노출하여 그들이 적극적인 마인딩 크루라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 합니다.

 

정신적 놀라움

정신적으로 지구라는 행성에서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 효과는 얼마나 많은 놀라움을 창출하는가

마인딩이 모두의 심리적 건강을 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크루는 이에 동참하고 있음을 알게 합니다.

프로그램에서 지속적으로 마음관리에 관한 아티클을 제공하고,

진심으로 나의 행복을 위하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기 위해 개인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목소리를 냅니다.

마인딩의 크루라는 것이 주는 의미와 특별함; 마인딩 크루만 누릴 수 있는 컨텐츠가 있음을 공개적으로 보여주며, 지속적 대화를 통해 자신이 크루이며, 크루였을 때의 자신과 사회에 주는 영향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합니다.

 

Brand Concept

5가지로 정의된 브랜드의 컨셉입니다.  

디자인에 적용되는 분위기를 디테일하게 정의하고 공감하기 위해 무드보드를 활용해 서로가 생각하는 분위기를 공유하고, 7가지의 기준으로 10단계 중 어떤 느낌을 가지는지, 어떤 느낌을 주는지 설명하며 fit을 맞춰갔씁니다.

 

 

Brand Color

Main color는 밝은 햇살, Point color는 일상의 달달함에서 가져왔습니다. 전체적으로 밝고, 화사하고, 햇살같은 느낌을 담은 색상들로 채웠습니다.

 

 

 

 

Brand Graphic Elements

Element 1 계절과 시간 

Brand

 

Element 2 빛나는 햇살

Background

Element 3 일상 소품

Point

 

Ic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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